본문 바로가기
느낌대로

블랙프라이데이

by 우리상희 2021. 11. 7.

 

 

블랙프라이데이

블랙 프라이데이 11월의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입니다. 소매업체의 경우, 1년 매출의 70%가 이 날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black'이라는 표현은 이날이 연중 처음으로 회계 장부에 흑자(black ink)를 기록하는 날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주요 소매업체들이 이른 시간에 개장을 하여 공휴일 쇼핑 시즌을 개시하는 할인 판매를 실시하며영국 연방 국가의 박싱 데이와 비슷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연방 공휴일이 아니지만, 캘리포니아 주와 여러 주에서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을 주 정부 직원들에게 공휴일 제공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유래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추수감사절 다음 날부터 쇼핑이 시작되는 전통이 생겼습니다. 이는 1863 10 3 링컨대통령이 추수 감사절을 11 마지막 목요일로 정해 국경일로 선포하면서 부터 입니다. (1941 12 26 루스벨트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을 11 4번째 목요일로 조금 명확하게 정했습니다.)

 

목요일 추수감사절을 지내고 금요일만 보내면 주말이기 때문에 많은 곳에서 금요일까지 휴가를 제공해주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목요일 금요일이 추수감사절 휴가가 대중화되면서 연말 선물 등을 미라 장만하려는 수요와 재고를 처리하려는 유통업체들의 필요성이 맞아 떨어지면서 금요일은 블랙프라이데이라는 거대한 쇼핑데이로 발전했습니다.

 

 

 

 

가장 유력한 블래 프라이데이

1960년대 추수감사절과 육군-해군 대항전 사이 금요일부터 엄청난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을 즐기려고 필라델피아로 몰려들었다고 합니다. 갑자기 수많은 쇼핑객들과 관광객들이 도시로 몰려들면서 도시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사건 사고가 줄을 이었습니다. 엄청난 인파로 교통이 마비되고, 몰려든 군중들의 싸움 등으로 필라델피아 경찰들은 악몽과 같은 시간을 보내야 했기 때문에 날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은 이날을 기다린다고 합니다. 많은 사건 사고로 다쳐서 병원에 오는 사람들 중 안타깝게 목숨을 잃기 일보 직적의 사람들이 장기 기증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명을 연장하거나 목숨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용어를 좋지 않게 생각해 빅 프라이데이라고 부르자는 시도가 이어졌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1980 이후 플랙프라이데이는라델피아를 넘어 미국 전역에서 주요 소매 업체가 연말 연시를 이용해서 신상품을 공개하고 또는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면서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데이로 성장했습니다. 원래 추수감사절 시즌 쇼핑은 추수감사절 당일은 가족과 지인들과 보내고 그 다음 날 금요일 아침 본격적인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추수감사절 저녁부터 문을 열어 밤새 쇼핑을 할 수 있는 곳도 있고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 새벽부터 문을 열어 쇼핑을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곳을 미리 검색하여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과 다른 시스템으로

미국은 유통업체가 재고 부담을 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연말 재고떨이가 너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블랙프라이데이가 대표적인 쇼핑데이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연말연시 보너스로 두둑해진 소비자들과 유통이 가지고 있는 재고 부담을 덜어야 하는 유통업체들의 상호관계? 가.

 

만약 블랙프라이데이에 쇼핑을 못했다면사이버 먼데이도 있기 때문에쇼핑을 한번 더 즐길수 있는 기회가 옵니다. 하지만.. 또한 쇼핑을 못했다면 .. 마지막 크리스마스도 있기때문에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크리스마스 또한 블랙프라이 못지않게 크게 세일을 하고 있어 아주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있는 기회입니다.

 

저 또한 이날을 기다리고 있었으며 남편의 오래된 신발과 재킷 셔츠 바지 벨트 등을 바꿔줄 계획입니다. 요즘에는 업체마다 다르지만 11월 중간중간 블랙프라이데이처럼 깜짝 세일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본인이 원하는 브랜드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여 세일을 하는 시간을 잘 맞추면 미리 아주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사고 싶은 경우 개인적으로 3명이 움직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3명이서 차를 타고 가서 한 명은 주차를 하고 한 명을 구경을 해서 물건을 구입하고 한 명은 줄을 서 있으면 3박자가 잘 맞아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빨리 구경하고 구매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느낌대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편 ~ 몇일 뒤 빼빼로 데이인데 ~  (136) 2021.11.10
Bad 뉴스 그리고 Good 뉴스  (129) 2021.11.09
Thanksgiving Day 또는 추수감사절  (75) 2021.11.07
2021년 미국 서머타임이란...  (90) 2021.11.04
문제입니다 !!  (24) 2021.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