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는대로

할머니집 안과밖에 꼭 꼭 숨어있는 과일 No. 5 감

by 우리상희 2021. 10. 23.

 

 

 

감나무

 

할머니집 안과밖에 꼭 꼭 숨어있는 과일 No. 5 감

감이란

감은 감나무속 나무에서 나는 과일입니다. 감나무는 한국, 중국, 일본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맛이 매우 달고 가공, 저장이 쉬워 말려 먹거나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이 떫은 맛을 내고 성분이 많이 먹었을 변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크게 단단한 상태에서 먹는 단감과 완전히 익히 홍시, 말려서 먹는 곶감의 형태로 먹습니다. 저는 그냥 단감으로 먹는 걸 좋아합니다. 때로는 홍시도 나쁘지 않지만 냉장고에 얼려서 먹는 홍시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곶감은 진짜 잘 말린 거 아니면 안 먹는 거 같아요 ㅎㅎ

 

 

 

감의 효능

- 감은 확실하게 익어갈수록 영양성분이 농축되는데 특히 곶감으로 만들면 영양성분이 단감이나 홍시보다 3배에서 4배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 비타민 A가 많아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를 탄력 있고 강하게 해 주며,,

 

-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시력보호 및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이 망막의 황반변성 질환을 방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항감염, 항염증, 지혈작용을 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순환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을 제거를 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 감은 콜린, 당분, 비타민C의 모든 성분을 다 가지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술도 만취는 안됩니다.!!.!! 적당히 즐길 정도 본인이 컨트롤할 정도만 드세요!! 건강을 위해서)

 

- 갑상선 질환에 효과적이며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이 마를 때 만성 기관지염이 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감의 부작용

-감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 변비가 심한 사람은 먹지 마세요

- 빈혈이 있거나 저혈압인 사람도 먹지 마세요

- 게와 홍시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 배탈, 설사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식욕이 없는 사람, 살이 단단하지 않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도 드시면 안 됩니다..

- 한의학에서는 태음인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감 고르기

-단감은 꼭지가 황색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껍질에 탄력과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색이 짙고 꼭지가 매끈하고 붙어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홍시를 고를 때는 말랑말랑하며 껍질에 윤기가 있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감 씻기

-식초를 살짝 떨어뜨린 물에 담갔다가 헹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 요리

-본인이 즐겨 먹는 요리에 감을 조금 넣어 먹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샐러드를 먹으면 감을 넣어서 먹어보세요 괜찮아요

-깍두기를 만드실 때 무로 많이 사용하시지만 감으로 해도 맛있다고 합니다.

-오이 피클 대신 감 피클로 만드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